라이프로그/문화,여행,맛집

싱가포르 여행 - 교통편

필넷 2010. 11. 16. 00:17
반응형

싱가폴은 버스와 지하철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따라서 싱가폴을 여행하게 된다면 싱가폴의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곳곳을 도보여행하는 것도 괜찮은 여행방법이다.

싱가폴 여행 필수품, 교통카드


버스나 지하철을 편리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ez-link나 tourist pass와 같은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출처:Jimmy.White

ez-link는 충전해서 사용하는 충전식 카드이고 버스와 지하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주로 싱가폴에 장기 거주하는 사람이나 내국인이 사용한다고 한다. 하지만 여행객도 구입가능하다. 지하철역의 티켓오피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처음 구입시에는 보증금 $5 와 최소충전 금액이 $10 이므로 $15의 비용이 필요하다. 충전은 지하철역 마다 설치된 티켓머신에서 충전할 수 있다. 잔액은 환불 받을 수 있지만 처음 구입할때 지불하는 보증금 $5 은 반환 받을 수 없다.

반면 tourist pass는 싱가폴 여행객을 위한 카드로 1일권, 2일권, 3일권으로 구분한다. 즉,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이 아니며 구입한 카드의 유효기간 기간동안에 횟수에 관계없이 버스와 지하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가 있다.

Tourist Pass 앞면 Tourist Pass 뒷면

1일권의 가격이 $18이며 보증금 $10이 포함된 금액이다. 그리고 2일권과 3일권은 각기 $8 씩 추가된다. ez-link보다 카드구입 비용이 비싸지만 나중에 환불받을 수 있다. 싱가폴 도보여행을 한다면 필수적인 아이템이며 ticket office에서 판매한다. 하지만 모든 역에 ticket office가 있지는 않다. 창이공항에서 구입할 수 있으니[각주:1] 구입할 계획이라면 입국 수속을 마친 후에 tourist pass부터 구매하자.

한가지 더 팁을 이야기하면 ez-link로는 센토사섬의 모노레일을 탑승할 수 있지만 tourist pass로는 이용할 수 없고 별도의 탑승권을 끊어야 한다.

모노레일 탑승권 일회용 표준티켓

싱가폴에서 ez-link나 tourist pass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하철을 타기위해서는 일회용 standard ticket을 구매하면 된다. 일회용 티켓은 각 역마다 설치된 티켓판매기에서 목적지를 선택하고 현금을 투입하면 된다. 거리에 따라서 요금이 결정되고 보증금 $1이 포함되어 있다. 이 보증금은 역시 티켓판매기에서 환불 받을 수 있다.

버스는 기사에게 목적지를 알려주면 요금을 알려주는데, 우리와 다른점은 잔돈을 거슬러주지 않는다. 따라서 미리 잔돈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각 정류장에 대한 안내방송이 나오지 않으므로 미리 기사에게 내릴 곳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기타 교통정보


싱가폴에서 택시를 주로 이용하게 된다면 싱가폴은 작은 도시국가이기에 왠만한 시내에서의 이동은 $10을 넘기지 않는다. 하지만 잦은 택시이동은 여행에 경제적 부담을 줄 수도 있으므로 늦은 저녁 귀가시에 주로 이용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싱가폴 도심에서는 일방통행인 길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목적지를 말하고 갈때 기사가 돌아가는 것 같아도 의심하지말자. 또한 택시는 정해진 정류장에서만 타고 내릴 수가 있으니 이점도 숙지해야 한다. 즉, 내가 머무는 호텔 바로 앞에서 서지 않을 수도 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1. 이외에도 시티홀, 부기스, 래플스플레이스, 오차드, 하버프런트 등의 주요역에서 구매할 수 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