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문화,여행,맛집

싱가포르 여행 필수 아이폰앱

필넷 2010. 12. 2. 01:12
반응형

싱가포르는 작은 도시국가이다. 또한 버스나 지하철이 잘 갖추어져 있기때문에 싱가포르 여행시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법이 좋다. 싱가포르는 일방통행길이 많기 때문에 초행길을 렌트해서 다니는 것이 그리 편하지만은 않다.

해외에서 아이폰으로 데이터 통신하기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구글맵을 네비처럼 사용할 수도 있어서 도보여행시에는 정말 편리하다. 하지만 해외에 나가서 로밍해서 데이터 통신을 한다면 요금 폭탄으로 패가망신할 수도 있다.

요금 폭탄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선불 심카드(prepaid simcard)라는 것이 있다. 따라서 싱가포르에 가서 선불 심카드(prepaid simcard)를 구입[각주:1]해서 아이폰에 넣고 3G 데이터통신을 이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선불 심카드를 구입했다면 싱가포르 전역의 설치되어 있는 무료 와이파이인 Wireless@SG[각주:2]에 아이디를 발급받아 공짜로 데이터 통신을 할 수도 있는 것으로 안다.

나도 처음에 싱가포르에 도착해서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데이터 통신을 할 생각이였는데, 몇군데 7-Eleven에 가서 물으니 아이폰4용은 없다는 것이다. 아마도 아이폰3 사용자라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그래서 싱가포르에 있는 동안 데이터통신을 사용하지 못했다.

그나마 다행이였던 점은 출국하기 전에 싱가포르 여행관련 몇개의 아이폰앱을 설치했는데 여행하는 동안에 요긴하게 사용했다.

싱가포르 여행 필수 아이폰 앱


아이폰 사용자들이 싱가포르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한 도보여행을 하게 된다면 꼭 필요한 아이폰앱 두가지는 바로 Singapore Map and Walking TourSingapore City Guide 이다. 기본적으로 두가지 앱 모두가 싱가포르의 지도가 내장되어 있으며 기본적인 투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무엇보다도 내장된 지도에 GPS를 이용해서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싱가포르의 랜드마크로 세가지가 소개되어 있다 싱가포르의 랜드마크 중 하나, 싱가포르 플라이어
지도상에 현재 위치를 표시해준다 현재 위치 주변의 관광명소를 표시해준다

먼저 Singapore Map and Walking Toure 앱은 싱가포르의 관광명소를 10의 카테고리로 분류해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City Orientation Tour, Singapore Landmarks[각주:3], Museums, Walking Tour, Shopping 등의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다.

또한 지도보기에서는 나의 현재위치와 주변의 관광 명소를 찾아준다. 원하는 장소를 터치하면 해당 명소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 이외에도 검색창에서 특정 장소나 건물을 검색할 수도 있고 목록화해서 저장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따라서 내가 여행했던 곳의 위치를 순서대로 저장해 놓을 수도 있다.

분류별로 관광 정보를 제공한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지도상에서 내 현재 위치와 주변 정보를 표시한다 증강현실을 지원한다

두번째 앱인 Singapore City Guide도 Singapore Map and Walking Tour와 거의 유사한 기능을 제공한다.

차이점이라면 지도보기에서 주변의 장소를 표시해주기는 하지만 해당 정보로 바로가기와 위치를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Singapore City Guide의 장점은 증강현실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 기능은 방향을 잃어버리기 쉬운 외국에서 내가 찾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잡기에는 최상이다.

소개한 두가지 정도의 앱만 가지고 있다면 싱가포르에서 아이폰만 가지고 도보여행을 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을 정도로 편리하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1. 7-Eleven, Cheer편의점, StarHub,Singtel,M1 통신사의 대리점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본문으로]
  2. 2013년 3월까지 무료라고 한다. [본문으로]
  3. 위에 Singapore Landmark 의 스크린샷이 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