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블로그라이프

티스토리로 귀환..., 발생되는 문제점들, 고려해야 할 사항

필넷 2010. 8. 27. 01:31
반응형

작년 8월에 cafe24 의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지난 1년간 티스토리를 떠나 있었다. 그리고 최근 며칠전에 티스토리로 돌아왔다.

일년간의 외도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설치형 텍스트큐브를 사용했고, 따라서 어느정도 마음껏 수정하면서 사용하는 재미가 있었다.  초기에는 개인적인 시간에도 여유가 있었기 때문에 블로그에 시간을 할애하면서 설치형 텍스트큐브의 매력(?)에 빠지기도 했다. 티스토리의 위지윅 편집기만 사용하다가 설치형 텍스트큐브에서 마크다운 이라는 것을 사용하면서
이런 방식의 글쓰기도 할 수가 있구나! 참 쉽다.

하면서 감탄하기도 했다. 하지만 마크다운이 텍스트 위주의 글에 적합하다는 것을 느끼고 다시 위지윅 편집기로 돌아오기도 했다.

또한 설치형 텍스트큐브에서만 누려볼 수 있는 각종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블로그를 꾸미고, 때로는 직접 플러그인을 수정하면서 나름대로 블로그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며 지내기도 했다. ^^; 

아무튼 블로깅에 시간을 할애할 만큼의 여유가 있었을 때는 만족과 즐거움을 느낄 수가 있었다. 그러나...

결국 선택은 티스토리


블로그도 주인이 신경을 안쓰고 돌보지 않으면 퇴화하는 듯하다. 언제부터인가 각종 플러그인에서 오류가 발생하기 시작하고 발행도, 트랙백도 잘 되지 않는 결함이 보이기 시작했다.
언제 시간날때 플러그인과 스킨 좀 손봐야지... 

하면서.....

올해 연초부터 팀을 옮기고 신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블로그에 점차 소홀해지기 시작했다. 그래도 반년만 고생하면 되는 업무였기에 버티고 있었다.  그런대 프로젝트가 끝나자 마다 또다시 다른팀으로 가게 되었고 반년은 더 지금보다 훨씬 시간을 내기 힘들어진 상황에 이르고 말았다. 켁...

그런대 최근에 들어서는 이상하게도 트래픽 초과로 웹호스팅 서비스가 중단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였다. 그래서 결심하게 되었다.

그래, 다시 티스토리로 돌아가자!!! 

블로그 이전할 때 고려할 사항


마음을 먹기 앞뒤 재지않고 바로 실행에 옮겼다.[각주:1] 당시에 이것 저것 고려해보고 검토해 볼 시간도 없었고 나중에 시간내서 하기도 어려울 듯 싶었다.  처음에 어려운 것이 없어 보였다.
  • 기존 블로그에서 xml로 백업받은 블로그 글을 티스토리에서 복원하는 것은 쉽게 성공했다.
  • 블로그의 스킨(skin.html)과 스타일시트(style.css) 도 그대로 복사했다. 다행히 각종 이미지와 스크립트 등의 리소스 파일은 예전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려놓고 사용[각주:2]하고 있었기 때문에 링크 주소를 수정할 필요도 없었다.
  • 애드센스 및 알라딘 TTB 광고도 잘 표시되었다. 웹호스팅으로 이전하면서 새로운 도메인 주소를 사용했는데 광고들을 등록할 때 모두 새로운 도메인 주소로 등록했기에 블로그 이전시에도 아무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 블로그 글 본문에 보여지는 이미지들도 모두 플리커 계정을 이용하였기에 블로그 글의 표시에도 전혀 문제가 없었다.
  • 마지막으로 티스토리 2차 주소를 설정하는 작업을 하였는데, 문제없이 잘 진행되었고 얼마 후 확인할 수 있었다.

문제는 그 다음부터 발생하기 시작했다.[각주:3]

  • 당연하겠지만 설치형 텍스트큐브에서 사용하던 플러그인들이 동작안한다는 사실을 알아차렸다. 일부 직접 수정해서 사용하던 플러그인 등을 포함해서 각주 플러그인과  내/외부 링크를 구분해주던 플러그인, 다음뷰 플러그인, syntax highlight 플러그인 등이 동작하지 않았다.
  • 마크다운 문법을 사용하여 작성한 글들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알아차렸다.

지금은 문제들을 모두 해결하였지만 무턱대로 블로그를 옮기다가 결국은 4~5시간을 소비했다. 그래도 옮겨놓고 보니 만족스럽다. 일단 트래픽 제한에 걸리지 않아서 좋고 블로그에 특별히 눈에 보이는 에러가 발생하지 않으니 좋다.

  1. 웹호스팅에서 DB백업과 블로그에서 데이터 백업만 받았다. [본문으로]
  2.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트래픽 제한이 있기때문에 이미지와 같은 리소스 파일은 트래픽에 제한이 없는 티스토리에 올려놓았었다. [본문으로]
  3. 당연한 이야기다. 아무 검토도 없이 무턱대고 옮겼으니 제대로 되었다면 이상한 이야기다. ^^;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