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IT Tech

우분투에서 eclipse C/C++ 개발환경 만들기

필넷 2011. 5. 31. 00:10
반응형

우분투에서 eclipse C/C++ 개발환경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제일 처음 할일은 eclipse를 설치하는 것이다. 가장 손쉬운 설치는 eclipse 웹사이트에서 최신의 Eclipse IDE for C/C++ Developer를 다운로드 받아서 특정 디렉토리에 압축을 풀면 된다.[각주:1] 또다른 방법은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해서 설치할 수도 있다.[각주:2]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해 설치할 경우에는 eclipse 설치후 CDT(C/C++ Developement Tool) plugin을 설치해야 한다.

CDT(C/C++ Developement Tool) plugin을 설치


  1. eclipse를 실행 후, Help -> Install New Software -> Add버튼을 선택한다.
  2. name 텍스트 상자에 적당한 이름(ex, CDT)을 넣고 Location에 ' http://download.eclipse.org/tools/cdt/releases/galileo' 을 입력하고 OK버튼을 누른다.
  3. 이용가능한 패키지 목록이 나오는데 모두 선택하고 license에 동의하면 설치가 진행된다.

IBM 기술자료 중에서 괜찮은 것이 있어서 이글에 링크한다.
Eclipse Platform에서의 C/C++개발

강력하고 확장성 있는 Eclipse 플랫폼


Eclipse는 강력하고 확장성 있는 오픈소스 기반의 개발 플랫폼이다. 하지만 개발환경일 뿐이다. 즉, MS Visual Studio와 같이 컴파일러와 디버거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Eclipse에서 C/C++ 개발을 하고자 한다면 Eclipse와 CDT, 그리고 컴파일러로 gcc, g++가 필요하고 디버거로 gdb가 필요하다. 컴파일러와 디버거는 우분투를 설치할 때 기본적으로 설치되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만약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검색하여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Eclipse를 사용해보면 그 강력하고 범용적인 기능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다. 오픈소스 개발툴임에도 불구하고 상용 개발툴 못지않은 기능과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존재한다.
Eclipse만 있으면 C/C++, Java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BI(Business Intelligence), Web Development, UML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연동되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Refactoring, Debugging, Compare, Unit Test, SVN(Subversion) 등의 편리하고 강력한 개발환경은 한번 사용해보면 상용 개발툴을 돈을 주고 구입하기가 아깝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다음글에서는 형상관리 도구인 SVN(Subversion)의 설치Eclipse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SVN에 Check-in/out 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1. eclipse는 별다른 설치과정이 없다. 그냥 원하는 곳에 압축을 풀고 실행시키면 된다. [본문으로]
  2.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해 설치하면 현재는 Galileo 버전이 설치된다. 최신버전을 설치하고 싶다면 웹사이트에서 직접 다운 받아야 한다. 하지만 Galileo보다 상위 버전인 Helios는 맥분투를 설치할 경우에는 eclipse의 UI가 제대로 표시안되는 문제가 있다. [본문으로]
반응형